본문 바로가기

공부, 생각, 할말 저장소

사회성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배우지?

728x90

자폐스펙트럼장애(ASD)를 가진 아이들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습니다.

이는 아이들이 다른 사람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거나, 함께 놀거나 대화하는 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 예를 들어, 아이가 다른 아이들과 어울려 놀거나, 어른들과 의사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. 또한,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힘들어 할 수 있는데, 예를 들어 장난감을 고르거나 간단한 게임을 하는 것 등이 해당됩니다. 이 단계에서의 어려움은 아이가 사회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있어 중요한 장애가 될 수 있습니다.

ASD를 가진 아이들은 선택을 하거나 규칙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.

예를 들어, 장난감을 고르거나 간단한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고 따르는 것이 힘들 수 있어요.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제 해결 능력에 영향을 미치며, 이러한 어려움은 아이가 주변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.

왜? 선택과 규칙을이해하기 힘든건가


자폐스펙트럼장애(ASD)를 가진 아이들이 선택을 하거나 규칙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.

1. **인지적 유연성 부족**: ASD를 가진 많은 아이들은 인지적 유연성이 부족합니다. 이는 새로운 상황이나 정보에 적응하고, 다양한 옵션을 고려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의미합니다. 이로 인해 선택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.

2. **사회적 이해 부족**: ASD 아이들은 종종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. 규칙이 사회적 상호작용의 일부이기 때문에, 이러한 규칙을 이해하고 따르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.

3. **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**: 많은 ASD 아이들은 언어 이해 및 사용에 어려움을 겪습니다. 규칙이나 지시사항을 정확히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, 이는 선택이나 규칙을 따르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.

4. **집중력 문제**: ASD를 가진 아이들은 주의력과 집중력이 일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이것은 선택을 하거나 규칙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

이러한 요소들은 아이들이 선택을 하거나 규칙을 이해하고 따르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게 만듭니다. 각 아이마다 겪는 어려움의 정도나 유형은 다를 수 있으며, 이에 대한 지원과 중재가 필요합니다.


치료사들이 공 주고 받기를 시키는 이유.


치료사들이 ASD(자폐스펙트럼장애) 아동에게 공 주고받기 같은 활동을 시키는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.

1. **사회적 상호작용 향상**: 공 주고받기는 차례를 기다리고,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경험하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. 이를 통해 아동은 사회적 교류의 기초를 배울 수 있습니다.

2. **순서와 규칙 이해**: 이 활동은 순서를 따르고 간단한 규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 이는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기술입니다.

3. **눈맞춤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**: 공을 주고받을 때, 아동은 눈을 맞추고 상대방의 몸짓이나 표정을 관찰하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.

4. **눈, 손 협응 개선**: 공을 던지고 받는 것은 손과 눈의 협응력을 발달시키며, 전반적인 감각통합 기술을 향상시킵니다.

5. **집중력 및 주의력 증진**: 아동이 공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반응해야 하므로, 이 활동은 집중력과 주의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.

6. **예측 및 반응 능력 향상**: 공의 방향과 속도를 예측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연습을 통해 아동의 인지 능력과 반응 속도가 향상됩니다.

이러한 활동은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을 지원하며, ASD 아동의 특정 도전을 극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